자료 참고 안내 1. 본 자료실의 모든 자료 저작권은 ㈜에이치앤에스에 있습니다.

본 자료는 개발하시는데 참고자료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 표시 없이 복사,게재, 출판 하실 수 없습니다. 외부 게재 사용 시 반드시 출처 항목에 회사명과 사이트 주소를 반드시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기 예] 출처 : ㈜에이치앤에스(www.hnsts.co.kr) 또는 ㈜HNS(www.hnsts.co.kr)

2. 제품 개발 시 내용과 예제 코드는 수정 및 검증작업을 직접 하셔야 하며 문제 발생에 대한 책임은 ㈜HNS사와 무관합니다.

본사는 자료를 최신내용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정보의 오류 및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사전 공지 없이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자료의 문제점 발견 시 본사로 문의주시면 검토하여 자료를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C#, VB.NET] Binary 데이터 타입과 Text 데이터 타입의 차이 및 데이터 변환 방법 예제
작성일 2019-04-17 수정일 2022-10-07 조회수 3688
분류 Knowhow
적용
플랫폼
키워드 통신, 인코딩, EnCoding, 디코딩, DeCoding, BitConverter
첨부파일 TechNote71_Example.zip

본 문서는
1. 바이너리(Binary) 데이터 타입과 텍스트(Text) 데이터 타입의 차이
2. 데이터 전송을 위한 변환 과정
3. 485통신 모드버스 예제 소스 코드
4. Encoding과 Decoding 구현 예제(SmartSerialPort 사용)
순서로 진행합니다.

1. 바이너리(Binary) 데이터 타입과 텍스트(Text) 데이터 타입의 차이

다양한 통신 환경에서 데이터 송신 시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데이터의 인코딩(원데이터→바이트 배열)이 필요하며 데이터 수신 시 수신한 데이터를 원본 데이터로 되돌리는 처리인 디코딩(바이트 배열→원데이터)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인코딩/디코딩 방식에 따라 데이터 타입이 Binary 데이터 타입 또는 Text 데이터 타입으로 나뉩니다.

바이너리(Binary) 데이터 타입 텍스트(Text) 데이터 타입
Binary 데이터 타입은 데이터를 이진화하여 전송하며 Text 타입에 비해 훨씬 적은 공간을 차지하고, 인코딩/디코딩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이진 데이터이므로 가독성이 떨어지고 관리 및 디버깅이 어렵습니다. Text 데이터 타입은 데이터를 ASCII, Unicode 등의 Text로 처리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고 관리 및 디버깅이 쉽습니다. 하지만 Binary 타입에 비해 많은 공간을 요구하고 인코딩/디코딩 속도가 느립니다.

예를 들어 32비트 부동 소수점값 IEEE754 형식의 데이터 0x40490FDB를 전송하려면, Binary 데이터 타입의 경우 4바이트의 크기지만 Text 데이터 타입의 경우 3.1415927를 전송해야 하므로 ASCII의 경우 9바이트 크기가 됩니다.(Unicode의 경우 18Byte)



2. 데이터 전송을 위한 변환 과정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Binary화하여 처리하게 됩니다. 아래는 Binary Data의 인코딩 및 디코딩 처리에 관한 설명입니다.



[표] 송/수신 데이터의 프레임 구조 예시
Encoding Decoding
수치
데이터
수치 데이터를 Encoding하기 위해서 BitConverter 클래스를 이용하여 데이터 포맷에 따라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수치 데이터를 Decoding하기 위해서 BitConverter 클래스를 이용하여 데이터 포맷에 따라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수치 데이터 fValue에 float(부동 소수점) 데이터 입력
float fValue = 3.1415927f;
// Binary 데이터로 변환
byte[] retBinaryData = BitConverter.GetBytes(fValue);
// 바이트 배열의 지정된 위치로 반환 후
// float형으로 변환

float fValue1 = BitConverter.ToSingle(retBinaryData, 0);
문자
데이터
문자 데이터를 Encoding하기 위해서는 Encoding 클래스를 이용해 문자 인코딩 방식을 선택하여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문자 데이터를 Decoding하기 위해서는 Encoding 클래스를 이용해 문자 인코딩 방식을 선택하여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 String strValue 선언
string strValue;
// fValue에 float(부동 소수점) 데이터 입력
fValue = 3.1415927f;
// fValue를 String(소수점 포맷)으로 strValue에 저장
strValue = fValue.ToString("0.000000000000000");
// Binary 데이터로 변환
byte[] retTextData = Encoding.Unicode.GetBytes(strValue);
// 바이트 배열의 지정된 위치로 반환 후 string형으로 변환
string strValue1 = Encoding.Unicode.GetString(retTextData, 0, retTextData.Length);
구조체
데이터
구조체 데이터를 Encoding하기 위해서는 BitConverter 클래스(string 이외)와 Encoding 클래스(string)를 이용하면 됩니다. 구조체 데이터를 Decoding하기 위해서는 BinaryReader reader를 이용하면 됩니다.
private struct StructureData
{
public int iA;
public float fB;
public byte byLength;
public string sC;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uctureData sd1 = new StructureData();
sd1.iA = 50;
sd1.fB = 77.77777f;
sd1.sC = "ABCDE";

// Unicode라서 *2해줌
sd1.byLength = (byte)( sd1.sC.Length * 2);

// 전송 데이터(구조체 타입)
// "ABCDE"가 Unicode라서 10 더해줌
byte[] byteRAW = new byte[4 + 4 + 1 + 10];

// 디코딩(BYTE[] → 원데이터 변환)
// Buffer.BlockCopy는 특정 오프셋에서 시작하는 소스 배열에서 특정 오프셋에서 시작하는 대상 배열로 지정된 바이트 수를 복사
System.Buffer.BlockCopy(BitConverter.GetBytes(sd1.iA), 0, byteRAW, 0, sizeof(int));
System.Buffer.BlockCopy(BitConverter.GetBytes(sd1.fB), 0, byteRAW, sizeof(int), sizeof(float));

// C나 C++의 경우 문자열의 끝을 NULL문자를 확인하여 구분하지만 C#의 경우 문자열의 앞부분에 문자열의 길이를 명시해야 함

// Unicode라서 *2해줌
System.Buffer.BlockCopy(Encoding.Unicode.GetBytes(sd1.sC),
0, byteRAW, sizeof(int) + sizeof(float) + sizeof(byte),
(sd1.sC.Length * 2));
}
private struct StructureData
{
public int iA;
public float fB;
public byte byLength;
public string sC;
}

// 인코딩(원데이터 → 바이트 배열 변환). 리턴 타입이 TEST
static StructureData ByteToStructure (byte[] data)
{
StructureData BinaryReader1 = new StructureData ();
// 기본 데이터 형식을 특정 인코딩의 이진값으로 읽음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
(new MemoryStream(data, false), Encoding.Unicode))
{
BinaryReader1.iA = reader.ReadInt32();
// 현재 스트림에서 부호있는 4바이트 정수를 읽기
BinaryReader1.fB = reader.ReadSingle();
// 현재 스트림에서 4바이트 부동 소수점값을 읽기
BinaryReader1.sC = reader.ReadString();
}
return BinaryReader1;
}

StructureData sd1;
sd1= ReadUsingBinaryReader(byteRAW);

※ 일반 데이터(수치, 문자)와 구조체 데이터는 코딩은 달라도 바이너리 데이터는 동일합니다.


참고 BitConverter와 Encoding 클래스의 각 함수는 여러 포맷이 오버로드 되어있으며, 자세한 함수의 사용법은 MSDN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485통신 모드버스 예제 소스 코드(C#)

private void ReadData()
{

// modbus 포트가 오픈되어 있다면 실행
if (smartModbus1.IsOpen == true)
{
// 아래에서 입력이 정상적으로 완료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선언과 동시에 Error 코드를 저장
SmartX. SmartModbus.EXCEPTIONCODE retStatus = SmartX.SmartModbus.EXCEPTIONCODE.SLAVEADDRESS_ERROR;

// 값을 읽어서 저장할 바이트 배열
byte[] ReadData = new byte[4];
// IEEE754로 변환하여 저장할 변수
float retData1= new float();

// SlaveAddress : 01, FunctionCode : 03, StartAddress : 00 2A, DataLength : 00 02
retStatus = smartModbus1.ReadHoldingRegister(100, 2, out ReadData);

// 정상 수신 할때만 변환 실행
if (retStatus == SmartX.SmartModbus.EXCEPTIONCODE.SUCCESS)
{
// IEEE754 형식으로 변환
retData1 = BitConverter.ToSingle(ReadData, 0);
}
// 라벨에 값 표시
SmartLabel1.Text = retData1.ToString();
}
else
{
// Modbus 포트가 오픈되어있지 않은 경우 Return
return;
}
}


4. Encoding 과 Decoding 구현 예제(SmartSerialPort 사용)

[STEP-1] IEC-Series내의 사용할 포트의 TX와 RX를 결선합니다.
[STEP-2] PortNo(포트 넘버)와 BaudRate(통신 속도), ReadTimeOut과 BufferSize를 지정합니다.
[STEP-3] Open 버튼을 클릭하여 통신 포트를 오픈합니다.
[STEP-4] 전송 데이터를 일반 데이터의 조합 또는 구조체 데이터로 보낼지를 지정합니다.
[STEP-5] 송신 데이터의 수정을 위해 각 Value값을 클릭하면 SmartKeyboard가 Open되고 데이터를 수정 후 X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6] Send 버튼을 클릭하여 STEP-5에서 입력한 데이터가 수신 측(하단 SmartListBox)에 정상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 연속으로 10개의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경우 Send(Auto)버튼을 클릭합니다.

맨 위로
팝업닫기

(주)에이치앤에스('http://hnsts.co.kr/'이하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11년 4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 입니다.
가.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1. 개인정보 파일명 : 고객의 소리
  • - 개인정보 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이름,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수집방법 : 웹사이트
  • - 보유근거 : 이용자 동의
  • - 보유기간 : 3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 –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 – 개인을 식별하기에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
4.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제3자에게의 개인정보 제공
①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름, 휴대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이메일,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 정보
6. 개인정보의 파기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①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진효
소속 : (주)에이치앤에스
전화번호 : 02-6402-8001
이메일 : hns@hnsts.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주)에이치앤에스 웹사이트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9. 개인정보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부터 구제받고자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팝업닫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11.4.1